본문 바로가기
IT 용어/신조어 및 기타 용어

패러다임 전환([ Paradigm shift)

by learner.. 2020. 4. 15.

패러다임 전환

[ Paradigm shift음성듣기 ]

패러다임'이란 용어는 쿤(T.S. Kuhn, 1922~1996)의 『과학혁명의 구조』(1962)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패러다임은 (1) 기호의 일반화 (2) 모형 (3) 가치 (4) 형이상학적 원리 (5) 본보기 혹은 구체적인 문제 상황 등 여러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데, 요약하자면 '특정 과학자 사회의 구성원에 의해 공유되는 신념, 가치, 기술 등을 망라한 총체적 집합'이다.

패러다임은 과학자 집단에게 탐구해야 할 문제뿐만 아니라 그것을 해결하는 방식까지 제공한다. 그러나 기존의 패러다임으로 당면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 대안적 패러다임을 모색하게 된다. 이른바 '패러다임 전환'이다. 쿤에 따르면 낡은 패러다임은 과학혁명을 통해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체된다. '패러다임'과 '패러다임 전환'이란 용어는 『과학혁명의 구조』 이후로 그 의미가 변용된 채 인문ㆍ사회과학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고, 특히 환경운동 진영에서 심층생태론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다.

즉 패러다임은 한 공동체가 공유하는 개념, 가치, 인식 그리고 실천으로 이뤄지는 총체이고, 공동체는 그것을 통해 현실을 바라보는 시각을 특정하게 결정하고 스스로를 유지시키고 발전시켜 나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환경 파괴와 생태계 위기의 원인이 '기계론적ㆍ인간중심적ㆍ지배적 패러다임'에 있기 때문에 생태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적ㆍ생태(생명) 중심적ㆍ대안적 패러다임'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심층생태론자들은 다음 요소들이 지배적 패러다임을 이루고 있다고 본다. ① 세계가 거대한 기계 장치처럼 움직인다는 기계론, ② 전체는 부분의 합이라는 환원주의, ③ 원인과 결과는 선형적 관계를 이룬다는 선형적 인과론, ④ 분석적ㆍ도구적 이성을 가지고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다는 도구적 합리주의, ⑤ 과학ㆍ기술을 가지고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과학기술지향주의, ⑥ 이용할 수 있는 자원과 공간은 무궁무진하다는 자원 무한론, ⑦ 보다 나은 삶을 위해서는 경제성장이 필요하다는 성장 제일주의, ⑧ 인간은 다른 생명종보다 우월하다는 인간 중심주의 등이다.

따라서 심층생태론자들은 생태계 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 요소들로 이뤄진 대안적 패러다임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① 유기체는 각 요소들 사이의 관계에서 본질적 특성이 발생한다는 유기체론 또는 시스템이론
② 전체는 부분들의 합 이상이라는 전체론
③ 자연현상은 비선형적(또는 순환적) 관계를 이룬다는 비선형적 인과론(또는 순환적) 인과론
④ 모든 현상이 상호 연관적ㆍ의존적이라는 사실을 신비적 영감을 통해서 느낄 수 있다는 신비주의
⑤ 인간 소외와 생태계 파괴를 막기 위해서 적정 과학기술이 필요하다는 적정 과학기술주의(또는 반과학기술주의)
⑥ 인류가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은 유한하다는 자원 유한론
⑦ 환경과 생태계는 인위적 조작을 가하지 않고 그대로 놔두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보존 제일주의
⑧ 모든 생명종은 평등하다는 생명 중심주의 또는 전체로서 생태계는 인간보다 중요하다는 생태 중심주의 등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패러다임 전환 [Paradigm shift] (철학사전, 2009., 임석진, 윤용택, 황태연, 이성백, 이정우, 양운덕, 강영계, 우기동, 임재진, 김용정, 박철주, 김호균, 김영태, 강대석, 장병길, 김택현, 최동희, 김승균, 이을호, 김종규, 조일민, 윤두병)

'IT 용어 > 신조어 및 기타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사이클링(Up-cycling)  (0) 2020.04.19
키오스크(Kiosk)  (0) 2020.04.19
팬데믹(pandemic)  (0) 2020.04.18
유토피아  (0) 2020.04.15
디스토피아  (0) 2020.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