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용어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by learner.. 2020. 4. 19.

 

디지털 사이니지

[ Digital Signage ]

 

 

포스터, 안내 표시, 간판 등 기존의 아날로그 광고판을 디지털 디스플레이어를 활용해 각종 정보와 광고를 제공하는 디지털 게시판을 이르는 말이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원격으로 콘텐츠를 한꺼번에 제어할 수 있으며 주목성이 뛰어나 정보의 전달력이 우수해 광고 · 콘텐츠 제공에 효과적이라는 특징이 있다.1) 일각에서는 내로캐스팅(narrowcasting), 스크린 미디어(screen media), 장소 기반 미디어(place-based media), 디지털미디어네트워크(digital media networks) 등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디지털 사이니지로 부르는 게 일반화되었다.2)

디지털 사이니지는 애초 입력된 정보만 전해주는 수준에 그쳤다. 하지만 터치패널 등과 결합해 양방향 통신을 통한 개인 미디어 기능을 함께 수행하는 서비스로 발전하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TV · PC · 휴대전화에 이은 ‘제4의 미디어’로 불리고 있다.3) 영화관, 레스토랑, 학교(전자칠판)에서까지 활용되고 있으며 쓰임새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관련 업체들은 근거리무선통신(NFC), 제스처 인식기술, 사용자 행동분석, 얼굴인식기술 등 신규 기술과의 연계를 확대하고 있다.4)

은행도 디지털 사이니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과거에는 고객에게 신상품을 알리기 위해 벽에 포스터를 붙이거나 옥외광고를 했지만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해 점포 내 스마트 기기와 TV 모니터를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해외 은행들 역시 디지털 사이니지 구축에 적극적이다. 하나금융연구소가 발행하는 『주간 하나금융포커스』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 호주 등 200여 은행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은행의 59퍼센트가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5)

디지털 사이니지는 정체된 TV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기도 하다. 2012년 세계 TV 생산량은 2억 3,850만 대로 2011년(2억 5,460만 대)보다 6.3퍼센트 감소했지만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매년 30퍼센트 이상 꾸준히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2년 225만 대였던 디지털 사이니지 판매대수는 2017년 765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디지털 사이니지를 정체된 TV 시장을 대체할 수 있는 수익원으로 주목해 경쟁적으로 강화하고 있다.6)

2013년 LG전자가 싱가포르 창이공항 제1터미널에 설치한 ‘소셜 트리’도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한 것이다. 디지털 사이니지 64대를 나무 모습으로 연결한 소셜 트리는 싱가포르의 숲과 바다, 도시를 담은 영상을 상영하고 있다. 이용객은 주위에 설치된 8대의 무인정보단말기로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해 소셜 트리로 전송할 수 있으며, 키오스크로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은 자신의 페이스북이나 이메일을 통해 공유할 수도 있다. LG전자는 디지털 사이니지를 앞세워 세계 곳곳에 랜드마크를 만들어갈 계획을 가지고 있다.7)

김성원 한국텔레스크린협회 이사는 “디지털 사이니지 생태계는 ICT와 광고, 건축, 설비 등의 산업이 포함돼 있는 대표적인 융복합 산업이다”며 “가까운 미래에 개인 미디어와 홈 미디어 그리고 공공 미디어를 통해 자유롭게 정보와 지식이 유통되고 교류하는 유비쿼터스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창조 경제의 가치를 갖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에 대한 관심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8)

 

디지털 사이니지

포스터, 안내 표시, 간판 등 기존의 아날로그 광고판을 디지털 디스플레이어를 활용해 각종 정보와 광고를 제공하는 디지털 게시판을 이르는 말이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원격으로 콘텐츠를 한꺼번에 제어할 수 있으며 주목성이 뛰어나 정보의 전달력이 우수해 광고 · 콘텐츠 제공에 효과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일각에서는 내로캐스팅(narrowcasting), 스크린 미디어(screen media), 장소 기반 미디어(place-based media)

terms.naver.com

 

[네이버 지식백과] 디지털 사이니지 [Digital Signage] (트렌드 지식사전 2, 2014. 5. 23., 김환표)

 

 

-관련뉴스

 

알고 보면 꽤 거대한 블루오션, 사이니지 시장

사이니지(signage).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는 이 단어는 사실 이 글을 읽는 당신과 퍽 가까운 영역에 위치하고 있다. 사이니지의 어원엔 영단어 ‘사인(sign)’이 있다. 국내에서 사인은 ‘서명(署名)’이란 뜻으로 가장 많이

news.samsung.com

 

 

스벅 드라이브스루엔 삼성전자의 이것이 들어간다

삼성전자, 스마트 아웃도어 사이니지 공급 새로 생기는 스타벅스 DT 전 매장에 적용 언택트 수요 맞춰 사이니지 시장 공략 강화 삼성전자가 앞으로 국내에 들어서는 모든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매장

news.naver.com

 

'IT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계 학습(機械學習) 또는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0) 2020.04.26
스마트 시티(Smart City)  (0) 2020.04.22
딥 러닝(deep learning)  (0) 2020.04.15
빅 데이터(Big Data)  (0) 2020.04.15
홀로그램(hologram)  (0) 2020.04.12